과거와 다르게 현재는 보험의 종류가 매우 복잡해지고 다양한 상품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정말 셀수도 없을 정도죠. 실손보험, 생명보험, 암보험, 치아보험, 자동차보험, 자녀보험등 최근 사람들 인식에서 기본적으로 가입하는 상품만해도 이정도이니 말이죠. 하지만 다양한 보험사를 통해 수많은 상품을 가입을 하고 이후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보험계약자가 청구를 하지 않아 잠들어있는 숨은 보험금인데요. 2021년 8월기준으로 약 12조원의 찾아가지 못한 보험금이 잠들어 있다고 합니다.
숨은 보험금에는 만기보험금, 중도보험금, 휴면보험금으로 자세하게 나눌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보험금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서 발생하는데요. 보험금이 발생했거나 계약 만기 7일 전에는 계약자에게 안내를 하게 되어있지만, 계약자가 미리 고지못한 주소변경등과 같은 사유로 안내를 받을 수 없게 되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보험금을 일부러 찾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쌓여있는 휴면보험금에 높은 금리가 적용되어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잘못된 사실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소비자들이 쉽게 잠든 보험금을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는 통합조회 서비스 '내보험 찾아줌'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숨은 보험금은 줄어들기 보다 계속 증가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는 숨은 보험금을 전 보험사 및 금융권에 있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한번에 조회할 수 있고 바로 직접 청구도 가능해 별다른 지점 방문이나 고객센터 접수 과정 필요없이 쉽고 간편하게 잠들어 있는 내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불편하고 어려웠던 절차들을 과감히 제거하고 개선한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내 숨은 보험금은 얼마가 있고 또 어떻게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하실텐데요. 숨은 보험금의 1인 평균 금액은 약 30만원 정도라고 하니 조회는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하시면 본인인증 절차를 하게되는데요. 1분도 걸리지 않아 매우 간단하니 인증 완료 하시고 정보제공 동의 체크까지 하셨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세요.
숨은 보험금 종류별로 결과값이 나오는데요. 보험회사와 금액등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숨은 보험금이 존재한다면 간편청구 하기를 통해 바로 청구하시면 입력한 계좌를 통해 입금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영업일 기준 3일이내에 입금된다고 합니다.
만약 숨은 보험금이 1,000만원이 넘을 경우에는 보험사 확인 후 지급된다고 하니 보험회사 전화를 잘 받으셔야 겠죠?
그리고 최근에는 IBK기업은행에서 금융권 최초로 미청구된 보험금을 조회해 직접 청구가 가능한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기업은행에서 출시한 이 서비스는 가입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지출한 의료비 내역을 가입한 보험 상품과 대조해서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을 계산해서 보여주고 즉시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기업은행 앱을 설치하고 사용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이미 발생한 숨은 보험금을 찾기 위한 서비스 뿐만 아니라 미연에 방지하고 스마트한 보험 청구가 가능한 앱들도 계속 출시하고 있어 더욱 보험 상품을 이용함에 있어 편리해질것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