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메타버스 뜻 관련기업 활용사례 살펴보기

반응형

모든 경제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메타버스" 언택트 시대에 접어들며 가장빠르게 발전하고 우리 생활에 스며들고 있는 분야인데요 정확히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메타버스와 관련되어 주목해야하는 기업과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뜻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 란

Metaverse 메타버스로 가상을 뜻하는 Meta와 세계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친 합성어로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기존의 온라인게임의 개념과 비슷하지만 특징적인 부분이라면 현실처럼 경제, 문화, 사회 활동이 이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 자세하게 이해가 안된다면 아래에 메타버스 사례들을 적었으니 읽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거 같아요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 이프랜드등이 있지만 가장 최근 주목받고 떠오르는 플랫폼으로는 네이버의 제페토가 있습니다. 전세계 2억명의 사용자를 확보했고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며 실제로 연예인 홍보활동, 명품 브랜드의 가상 제품 출시등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가장 핫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메타버스 대표 기업

국내 대표기업으로는 

  • 네이버
  • 맥스트
  • 자이언트스텝
  • 위지웍스튜디오
  • 엔씨소프트
  • 유니티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최근 맥스트가 메타버스 관련 최초의 상장 기업이 되면서 엄청난 경쟁률을 보였었죠 현재 위의 언급된 기업은 엔씨소프트를 제외하고는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은 기업들입니다. 엔씨는 다른걸 떠나서 출시되는 대표게임들의 부진으로 아마 올해 하반기에 출시되는 리니지W에서 뭔가 뚜렷한 방향이 나올거 같아요 큰 변화와 이미지 쇄신이 필요해 보입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활용 사례

코로나 팬더믹으로 언택트 시대에 접어들며 빠르게 발전한 메타버스. 과연 그 동안 우리 실생활에서는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사례들로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사례
메타버스를 활용한 콘서트

 

콘서트 & 신곡 발표

에픽게임즈의 대표 배틀로얄게임인 포트나이트에서 트래비스 스캇 해외 힙합가수의 신곡발표와 한편의 뮤직비디오를 보는 듯한 콘서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당시 이를 보기위해 접속한 접속자수가 1200만명을 넘어서고 당시 판매되었던 게임 아바타와 굿즈는 2,000만달러의 수익을 벌어 들였습니다. 실제 1일 콘서트 수익이 170만달러와 비교하면 엄청난 숫자입니다. 이 후 아리아나 그란데, BTS등이 포트나이트를 이용해 신곡발표에 활용했습니다. 

 

이 후 로블록스에서는 릴 나스 엑스가 모션캡쳐를 이용해 콘서트를 진행 했습니다. 

메타버스-관련주
로블록스 내에서 진행한 릴나스엑스 콘서트

 

쇼핑

제페토에서는 최근 구찌와 같은 명품 브랜드와 콜라보로 가상세계의 아바타 옷을 만들어 판매했는데요 아마 이 같은 방식이 발전하게 되면 가상현실의 매장에서 구경하고 실제 제품을 받아보는 방식의 온라인쇼핑 플랫폼이 만들어질거 같습니다. 실제로 해외 메타버스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 내에는 도미노피자 매장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가상화폐를 현실 쇼핑과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게 만들어질 수도 있는거죠

 

 

이 외에도 LG의 시그니처 아트 갤러리 온택트 전시회, VR 챗에서 진행된 체험 영화 허수아비등이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이보다 적절한 기술이 있을까요 메타버스를 활용한 콘서트, 신곡발표, 쇼핑, 전시회등 다양한 사례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상상도 하지못한 다양한 사례들이 나올거 같구요 "레디 플레이어 원" 영화에서 보았던 기술들도 곧 현실이 되는 날이 머지 않은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