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증여세 신고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증여세 신고방법 관련해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보통 증여세는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주는 자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증여세를 어떻게 신고하는지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천천히 따라오세요.

 

 

목차

  1. 인터넷 증여세 신고방법(PC, 모바일)
  2. 증여세 신고기한

 

 

  인터넷 증여세 신고방법(PC, 모바일)

그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증여세 신고방법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PC와 모바일 둘다 가능하구요. 가장먼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로 먼저 접속을 해주세요. *모바일에서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앱다운을 진행해주세요

 

PC 증여세 신고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바일 증여세 신고 구글용 앱 다운받기

 

모바일 증여세 신고 애플용 앱 다운받기

 

1. PC 신고방법

위의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로그인을 해주세요. 하셨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신고.납부에 마우스를 올리셔서 증여세를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은 간편인증 카카오를 선택하시는게 가장 편리해서 추천드립니다.

 

 

그럼 아래의 이미지 처럼 증여세 신고페이지로 이동할텐데요 여러가지 항목이 있어서 헷갈리시겠지만 기한내에 신고를 하시는거라면 [정기신고]를 클릭해주세요 나머지는 기한이 지났을 때 신고하는 버튼과 신고한 내용을 수정을 위한 버튼이 보입니다. 저희는 정기신고로 이동해주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세부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증여일자, 증여자(재산을 주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 해주세요. 그리고 수증자(재산을 받는 사람)의 주민번호와 주소, 관계사항 등을 작성합니다. 이후 아래의 해당되는 항목이 있다면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저중 후 다음으로 이동해주세요.

 

PC 증여세 신고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으로 넘어오셨다면 밑에 보이는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올거에요. 첫번째로 증여하는 재산의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현금이라면 간단하지만 부동산 및 토지와 같은 경우는 재산 평가방법에 대하여 선택하셔야 하는데 이 부분을 주의하셔야 해요. 현금은 평가가액을 증여 금액 그대로 입력해주세요. 다 입력하셨다면 중간에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에 보이는 [증여재산명세 목록]에 등록이 됩니다. 증여재산이 여러건이라면 작성하고 등록하고를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다 하셨으면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여기서는 공제와 관련된 항목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왼쪽 이미지는 공제 항목을 입력하기 전입니다. 우선 공제가능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증여재산공제 한도액(10년간 합산) 배우자: 6억원

-직계존속: 5천만원

-직계비속: 5천만원

-기타친족: 1천만원

 

증여세 금액만 미리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증여세계산 모의 자동 계산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증여세 자동 계산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녀가 부모에게 재산을 증여하는 경우 역시 동일하게 5천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오른쪽 이미지 처럼 직계존비속 항목에 5천만원 이하의 증여금액을 입력하니까 세액이 0원으로 나옵니다. 그렇다고해도 신고의 의무가 사라지는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맨 아래의 저장하고 다음을 클릭해주시면 최종적으로 내용을 확인하고 제출을 해주시면 끝이 납니다. 증여받은 재산을 신고기한 전에 다시 반환했을 때에는 증여, 반환에 대하여 과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금전은 하루만 줬다가 돌려 받아도 과세되므로 주의해주세요.

 

 

2. 모바일 신고방법

이제 모바일로도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와 크게 다르지 않아 어렵지 않을거에요 먼저 스마트폰 기종에 맞는 앱을 다운받아 설치를 진행하고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최초 실행의 경우 기기접근 허용을 모두 해주시고 앱관련 설명창은 건너뛰기 해주세요.

 

모바일 증여세 신고 구글용 앱 다운받기

 

모바일 증여세 신고 애플용 앱 다운받기

 

 

그럼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구요 왼쪽부터 빨간색 박스의 항목을 터치해서 이동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가장 상단의 증여일자부터 증여자, 수증자 항목을 차례대로 입력해주시고 해당되는 항목은 모두 체크하신 다음 맨아래의 다음을 터치해주세요.

 

 

 

이제 재산입력 단계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상단의 PC 신고방법에서 다뤘으므로 기본적인 설명만 진행하겠습니다. 증여재산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하셔서 가장 아래에 있는 다음버튼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거의 다왔습니다. 힘내서 따라오세요! 

이제 공제항목을 작성해줄건데요 아래의 중간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작성을 해주시고 저정하고 다음이동을 눌러주세요

 

 

 

마지막은 내용확인 후 제출하기로 이미지는 생략했습니다. 여기까지 PC와 모바일로 증여세 신고방법 관련한 모든 방법을 알아보았어요. 생각보다 간편해서 천천히 따라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져서 어렵지 않으실거에요.

 

 

01234567891011121314

 

 

  증여세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기한 간단합니다. 증여한 날이 포함된 그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하시면 되는데요 예를들면 증여일이 22.02.05이라면 신고기간은 22.5.31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할텐데요. 다 작성하고 나니 홈택스 일명 손택스가 얼마나 편리한지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끝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되는 추천 글

 

주식계좌 개설방법 완전 쉽게 따라하기

어느때보다도 뜨거운 주식열풍에 주식에 주자도 모르고 관심도 없던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뛰어들기 시작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첫번째로 해야하는 주식계좌 개설방법 많이 궁

roomporter.tistory.com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따라해보기

오늘은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라에서 지원하는 제도중 하나로 꽤 많은 사람들이 받고있는 지원제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이 정확히

roomporter.tistory.com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정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택연금상품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시면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하여서도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부동산가격상승으로 많은 논란도 있지

roomporter.tistory.com

 

 

012345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