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2년 출산혜택 첫 만남 이용권 200만원 신청 방법

반응형

 

 

올해 2022년부터 출산과 관련된 혜택 및 지원금 대폭적으로 인상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살펴보니 출산을 앞둔 예비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제도들이 많이 생겨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첫 만남 이용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첫 만남 이용권

첫-만남-이용권-200만원

올해부터는 대한민국의 모든 출생아에게 설례는 "첫 만남 이용권"이 지급됩니다. 첫 아이, 둘째 아이 구분 없이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번호가 발급된 아동에게는 모두 지급됩니다.

 

이 제도로 인해 출산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가지고 있는 모든 부모들에게 조금은 희망적인 소식일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급 시기 및 금액

200만원을 1회 지급하며 4월 1일부터 국민행복카드에 충전되는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사용은 아이와 관련된 전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유흥업종과 사행업종 그리고 레저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신청 방법

첫 만남 이용권을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하고요 오프라인인 방문 신청은 출생 아동의 해당 주소지 상의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은 복지로 혹은 정부24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24의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원 가능한 모든 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의 사이트에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문 신청은 친권자, 후견인, 양육권자, 보호자의 대리인 신청도 가능하지만 온라인 신청은 아동 보호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산에는 정말 많은 비용이 들어가죠 아이와 산모의 건강을 위한 진료비 및 산후조리와 기타비용 부터 육아 용품을 구입해야 하는 등 생각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지출됩니다. 올해부터는 첫 만남 이용권으로 200만원, 아동수당으로 월 30만원 그리고 기본 지원금 6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증가하면서 총 330만원을 지급받고 지자체별로 지정된 지원금까지 중복으로 받을 수 있으니 모두 챙기셔서 행복한 육아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같이 지급받을 수 있는 2022년도 영아수당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2.01.10 - [생활정보] - 2022 영아수당 신청 방법 매달 30만원 받기